목차

클러스터의 사용에 대해... 1

Windows 7 텔넷클라이언트 활성화... 1

텔넷으로 클러스 서버 접속하기... 4

로그프로그램에서 클러스터 서버 접속사용... 8

 

 

클러스터의 사용에 대해

DX 교신, 페디션국의 무선국 운용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서 실시간 서비스를 하고 있는 많은 종류의 클러스터 서비스가 있는데 대한민국에서 클러스터 서버를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는 광주DX클럽의 AR-Cluster 접속 사용에 대해 간단한 사용방법을 공유합니다.

클러스터 사용에 가장 근본적인 의미는 무선국 운용에 대한 정보 공유라 할 수 있습니다. 접속해서 사용하다보면 클러스터서비스에 상대국의 무선국 정보가 아닌 본인이 교신한 정보를 올리는 햄, 클러스터를 통해서 교신을 시도하는 햄, 특정국에 대한 비난의 메시지를 보내는 악성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무분별한 클러스터의 사용은 많은 햄들의 눈쌀을 찌프리게 하는 경우도 있으니 처음 접속을 시도하는 동호인분은 클러스터에 접속하여 DX 정보를 올리기 보다 모니터링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Windows 7 텔넷클라이언트 활성화

Windows 7 Telnet Client 사용의 허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텔넷클라이언트 활성화 방법은 2가지로 제어판에서 [텔넷 클라이언 사용하기]항목을 체크, Windows Command 라인으로 가능합니다.

1.     제어판에서 텔넷 클라이언 사용하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페이지에서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 클릭

001.JPG 

 

[Window 기능]창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체크하고 확인

002.JPG 

 

2.     Cmd 창에서 텔넷클라이언트 활성화.

[시작버튼]-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입력란에 [cmd]입력 엔터

[Windows key + R] 을 눌러서 cmd 입력후 확인하여도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003.JPG 

명령어 대기모드의 창에서 pkgmgr /iu:"TelnetClient" 입력하고 enter로 실행을 하면 텔넷 클라이언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004.JPG 

 

텔넷으로 클러스터 서버 접속하기

텔넷서비스로 클러스터에 처음 접속하면 콜사인, 이름, QTH를 서버에게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1.     Telnet 명령어 입력모드 창 열기

[시작버튼]-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입력란에 [cmd]입력 엔터

[Windows key + R] 을 눌러서 cmd 입력후 확인하여도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005.JPG

  

2.     명령어 입력창에서 [telnet dxc.dx.or.kr] 입력후 엔터

006.JPG 


3.     클러스터 접속창에 콜사인 입력

6L0NJ 클러스터 서버에 접속이 되면 “Please enter your call:” 이라고 표기가 되고

예를들어 HL0TEST라는 콜로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실제 사용할 경우는 HL0TEST 의 부문에 사용하고자 하는 콜을 입력하세요

007.JPG 


4.     콜사인 입력후 이름등록, QTH 등록

“Please enter your name” 라고 표기되는 창에서 이름을 입력하세요. 간단한 이니셜 정도의 표기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름을 입력하면 맞는지 확인 하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Your name is Lee. Is this correct? (Y or N) > 여기서 맞으면 “Y”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QTH를 입력하는 순서입니다.

“Please enter your QTH”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로 Seoul 이라고 입력하였고 입력한 QTH가 맞는지 묻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Your QTH is Seoul. Is this correct? (Y or N) > 여기서 맞으면 “Y”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QTH 입력과 동시에 클러스터 서버에 접속이 되어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 리스트가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008.JPG 


5.     간단한 명령어 몇가지.

현재 클러스터에 접속된 사용자 정보

창에 Sh/u 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로 실행하면 현제 로그인중인 사용자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009.JPG 


        사용중 편리한 명령어.

        현재 운용중인 DX 정보 sh/dx

        운용중인 주파수가 21MHz 로 이 주파수의 최근 클러스터 정보를 보고 확인.  Sh/dx 21

        페디션국이 운용하는 주파수를 확인.  Sh/dx 페디션국 콜사인

        클러스터 서버에 DX 정보 올리기. Dx 주파수 DX국의 콜사인 스팟메시지 (스팟 메시지 생략가능)

        접속해있는 사용자와 채팅. T 상대국 콜사인, 접속해있는 사용자와 클러스터 서버를 통해서 대화모드(일부 로그프로그램에서 지원하지 않거나 한글이 깨지는 경우 있습니다.) 대화모드 나가기(/q).

       일반사용자를 위한 간략메뉴얼

 

로그프로그램에서 클러스터 서버 접속사용

N1MM 로그프로그램에서 클러스터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N1MM [Window] [Packet/Telnet] 클릭하여 Packet/Telnet 창을 띄운다.

100.JPG 

 

Packet/Telnet 창에서 Telnet Tab을 클릭하고 오른쪽의 AR-Cluster 노드에서 6L0NJ 노드를 선택한다.

아래의 단축버튼에 마우스를 올려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의 구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1.JPG 

 

아래와 같이 접속하는 콜사인을 입력하고 아래 OK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102.JPG 


Packet/Telnet 창에서 CONN 버튼을 클릭해서 클러스터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에 처음 접속하는 분들은 콜사인, 이름, QTH를 입력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ype 란에 입력하고 엔터키로 실행하면 됩니다.

103.JPG 

연결된 정보는 로그프로그램을 종료하면 자동으로 연결이 끊기게 됩니다.

클러스터서 서버에 연결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DX국의 운용 정보를 모니터링 하는 정도의 내용으로 마무리 합니다


열악한 상황에 광주DX클럽사무실에서 서버를 운용하다 보니 가끔 끊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Cluster라는 의미를 이해하시고 다른 노드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접속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궁금한 사항은 이 게시판이 클러스터 운용에 대한 게시판이니 

댓글이나 게시글에 문의 하면 광주DX클럽에서 운용하는  6L0NJ Cluster node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대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N1MM 이외의 로깅프로그램에서의 접속 방법은 별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73,

de DS4EOI/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