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16년도가 가고 2017년에도 어김없이 DX race가 시작 되었습니다.

주변의 DXer님들로 부터의 전언도 그렇고, 가끔 40m band를 들어보면 예년과 마찬가지로 많은분들이 작년도에는 누가누가 DX교신을 열심히 했는지, 누가누가 DXCC에 새로운 기록들을 update 하였는지를 궁금해하신다고 하는군요..

이런 내용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하여..
매년 해왔던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2016년도 DXCC 신청분을 모두 반영하였다고 할 수 있는.. 
ARRL에서 발표한 2017년 1월의 DXCC Standing List에서 대한민국에 해당되는 내용들만 추려서 스프레드시트로 정리한 자료를 올해에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첨부파일 참조)

모든 자료는 2017년 1월 22일자로 ARRL에서 발표한

의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매년 단순 참고자료 수준으로 작성하는것 으로, 오타 또는 검색과정에서의 실수로 인해 일부 데이터가 누락되거나 오탈자가 있을수 있으나 거의 대부분의 내용은 정확하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본인의 기록이 틀리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어 수정을 원하시는분은 이곳 게시판에 댓글로 달아주시거나 email - hl1vau @ empal.com - 로 알려주시면 revision 하여 수정해놓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2016년도 DXCC 신청/갱신 기록으로 본 작년 한해의 DX 이야기를 아래에 요약해봅니다.


DXCC Entity 340개에서 다시 339개로..

작년 3월 KH5K - Kingman Reef가 ARRL DXAC에서의 의결에 의해 DXCC List에서 삭제되면서 현존 DXCC Entity는 340개에서 339개로 1개 감소되어
조정되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것은, 기존에 Kingman을 WKD/CFM 했던 DXer라면 모든 부문/주파수대에서 1개씩의 숫자 감소가 일어난다는 의미인데, 이것이 어떤식으로 DXCC Records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래 "Challege 부문으로 본 2016년도 HL DXers" 에서 조금 더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Honor Roll 부문

* HL에 새로운 DXCC Honor Roll Member가 세 분 더 탄생 하였습니다.
   
  ㆍ HL2IFR 류은수 OM (Mixed 338)
  ㆍ HL2WA  이동규 OM (Mixed 331)
  ㆍ HL4CBX 윤상하 OM (Mixed 330, Phone 330)

이로써 HL에는 Mixed 부문에서 11명, Phone 부문에서 8명, CW 부문에서 3명의 DXCC Honor Roll Member가 현존하게 되었습니다.
다년간의 교신 결과를 정리하시어 DXCC Honor Roll Member의 반열에 들어서신 세 분 OM들께 축하를 드립니다.

신규 등록자 이외에 기존 Honor Roll Member들의 기록은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근년간 열심히 DX Pile-up에서 활약했던 분들의 기록 대거 반영

작년도 DXCC 기록을 살펴보았을때 가장 큰 특징이라면.. 그동안 HF DX Bands에서 무척 Active하게 활동하셨음에도 DXCC에는 별다른
기록을 남기지 않았거나 장기간 update를 하지 않으시던 분들이 수년간의 WKD/CFM 데이터들을 모아 Mode/Band 별로 대거 신규 기록을 등록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특히 DS3HWS, DS5TOS, 6K5YIA OM등은 그동안 HF에서 DX를 좀 한다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친숙한 콜사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DXCC Records 에서는 유독 찾아보기 힘들었으나, 2016년도에는 여러부문과 주파수대에 걸쳐서 골고루 괄목할만한 성과를 가지고 있음을
기록을 통해 보여주셨습니다.

아울러.. Honor Roll 에 이름을 올리신 HL2IFR OM을 비롯하여 Cycle 23의 peak 언저리부터 2000년대 후반까지 Active하게 운용하셨던 HL2WA, HL3GOB, HL3ERJ OM 등 쟁쟁한 DXer들이 그간의 휴식을 뒤로하고 다시 DX bands로 돌아와 교신분을 추가하신 기록도 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그동안 꾸준히 HF DX 교신을 해오신 HL3EHK, HL2VXK, DS4GKF, DS2KGJ OM 들께서 신규/추가 등록한 기록들도 눈여겨 볼 만 합니다.

이외에 매년 기록을 갱신하는 DS4AOW, DS5ACV, HL4CJG, HL5BMX, HL4CCM, HL2DBP OM등은 올해에도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상당수의 교신기록을 DXCC에 추가 하셨습니다.


Challenge 부문으로 본 2016년도 HL DX

작년도 Challenge 부문의 기록을 보면.. 
우선 그동안 묵혀두었던 대량의 QSO Date를 한꺼번에 등록하신 HL2IFR, DS3HWS, HL4RBR, DS5BRE OM 의 신규 기록을 시작으로.... 

이제 교신할것들이 많이 남지 않았음에도 꾸준히 기록을 갱신하시는 선두권의 HL3IUA, DS5USH, HL3DE OM님들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년 꾸준히 Challenge에 숫자가 늘어가는 DS5ACV, DS4AOW, DS5DNO, HL4CJG, HL3AMO, HL4CBX, HL4CCM, DS4DRE OM 등의 기록을 보면, 평상시 DX Bands에서 Active한 분들이 누구인지 기록만으로도 많은분들이 짐작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재미있는것은 해마다 숫자가 늘어나거나 적어도 현상유지가 되는것이 상식인 DXCC Challenge 부문에서 작게는 2개에서 많게는 7~8개까지 Challenge 기록이 감소한 분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들의 원인은 앞서 적은대로 KH5K - Kingmal Reef 가 DXCC에서 삭제되면서 기존 Challenge Member들이 각 Bands 별로 KH5K와 교신하였던 기록이 현존 DXCC Data에서 삭제(미인정)되면서 발생한 것입니다. 

저 역시 작년에 update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KH5K 관련된 데이터가 삭제되면서 1011 에서 1006으로 겨우 Challenge 자격을 유지할 정도로 기록이 줄어들었는데, DXCC 숫자는 지정학적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 더 늘어나고 줄어 들 수 있으므로.. 1000개부터 자격을 인정받는 DXCC Challenge 하한선에 간당간당한 저같은 DXer들은 조금 더 열심히 교신해서 Entity 숫자를 늘이는 등 Activity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사료 됩니다.


마치면서

ㆍ Cycle 24가 내리막을 달리면서 나날이 High Bands 의 전파상태가 저조해지던 작년 한해를 돌이켜볼때 HL의 DXCC Records에 대거 변동이 있었고, 많은 신규 기록들이 등록되었다는 사실은 전파상태와는 관계없이 작년 한 해 HL DXer들의 활동이 평균 이상으로 활발하였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ㆍ 단기간내에 큰 성과를 내기는 어렵겠지만, 국내에서도 160m 나 EME 같은 어려운 부문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다수 활동하고 계신것으로 보아 아직까지 미답의 영역으로 남아있는 6m DXCC HL 최초 등록자와 160m DXCC 신규 등록자도 근년간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ㆍ 전세계적인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대규모의 자금과 인력이 투입되는 DX 원정들이 주춤한 추세인데, Most Wanted 상위권에 위치한 rare 한 DX 지역으로의 원정이 별로 없기에, 조심스레 내년도 이맘때쯤 Honor Roll 기록에는 큰 변동이 없을것이라는 예측을 해봅니다.

ㆍ 하지만 3Y/B 와 YV0 등으로의 원정이 계속 추진되고 있는데다.. 예민한 DXer라면 나오는것이 없다고 손놓고 벽에 걸린 DXCC 딱지만 쳐다보고 있는것보다는... DX교신을 이어가면서 안테나 연구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데 시간을 투자해 보는것도 자기 만족과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 보람있는 일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미 교신할것 다 하셨는데도 꾸준히 DX bands에서 교신을 이어가는 Honor Roll OM/OT들의 활동은 아직 갈길이 먼 저같은 DXer들에게는 크건 작건 시사하는 바가 많은것 같습니다.


공개된 오류의 수정을 제외하고 자료를 변형/가공하지 않는 조건이라면 이 자료는 아마추어무선사 누구라도 배포ㆍ활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자료의 출저 정도는 언급해 주시면 좋겠지요.. 

개인적으로 작년 한해는 눈코뜰새없이 바쁜 업무속에서 새로이 가정을 꾸리는 등 신상에 변동이 많아 DX/Contest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였습니다. 올해는 설 연휴 이후 주변이 좀 안정되고 나면 Digital Modes를 시작으로 예년과 마찬가지로 CQ WPX와 CQ WW 위주로 Active를 계속 이어가려고 합니다.

올 한해에도 같은 시간 어딘가에서 지구 반대편의 미지의 세계에서 날아오는 신호에 같이 귀 기울이고 계실 HL DXer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면서.. DXer 여러분 그리고 KCC member님들 2017년 정유년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십시오.. 

73 & DX de HL1VAU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