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과 여러정황(?)들을 종합해보면, 디지털 모드 교신에서, 지금 까지 쓰여왔던, RST리포팅 시스템이 잘 못 된 것은 아닌 것 같고, 다만 일부 디지털모드, 특히 BPSK 모드, 교신자들이 새로운 RSQ 리포팅 시스템을 고안하여 사용을 장려(promote)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움직임이 사용자들간에 의미있게 받아들여 진다면 새로운 RSQ 리포팅 시스템이 점차 자리를 잡아 갈 것으로 보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얼마간은 이 두가지의 리포팅 시스템이 동시에 쓰이다가 RSQ 리포팅 시스템이 점차 사라져갈 것으로 예측된다. "Request for comments - 사용자들의 합의"라는 것은 바로 이런 상황을 두고 하는 말인듯..



>디지털 모드로 교신을 하다 보면 가끔 신호리포트를 RST가 아닌 RSQ로 주는 국들이 있다. 처음에는 신호 상태가 좋지 않아서 RST가 RSQ로 잘 못 copy되는 줄로 생각을 했는데.. 요 근래에, 특히 BPSK31모드에서, RSQ로 신호리포트를 주는 국 들이 더 많이 는 것 같은 느낌이다.
>
>RSQ가 맞는데 본 YB가 여지껏 RST를 쓰고 있었나 하는 의문도 생겼다. 아시다 시피 RST의 T는 Tone으로서 CW 소리의 음질을 평가하는 리포트이다. 그런데 BPSK와 같은 디지털 모드에서는 소리의 음질은 별 문제가 안되고 오히려 화면상의 소리 파형의 질이 더 의미가 있을 걸로 여겨지므로 Tone이 아니라 Quality가..?  그래서 RSQ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