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이유가 있겟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순전히 이론적으로) 세가지 정도로 요약될수 있을것입니다.

첫째는 long path로 들어온경우
때에 따라서는 short path 보다 long path가 신호가 더 잘들어올때가 있죠(물론 전리층상태나 임계각과의 복잡한 관계에 의해서)

둘째는 아래 그림에서와같이


main lobe(주빔)보다 side lobe(보통은 주빔을 제외한 가장큰 사이드로브)에 빔각이 맞았을때 더 신호가 좋은 경우도 있을것입니다.
그림은 2차원으로 그려졌는데 3차원으로 그려졌을때 그럴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3차원 공간상에서 신호가 들어오기때문에

셋째로 위의 그림은 비교적 간단하게 그려졌는데 LPDA같은 복잡한 안테나는 패턴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을것입니다.
즉 안테나의 빔각도(안테나의 붐대가 가르키는방향)가 정확하게 복사 패턴의 최대점과 일치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동일하지만
그래서 초고주파에서는 빔각도는 고정시키고 급전하는 위상(phase)만 가지고 빔각을 조정할 수있는 기술도 있습니다.



>주말 컨테스트 일정에 교신은 많이들 하셨는지요~~
>--3월 27,28일날...6m band 즐거움..--
>
>주말인 토요일에도 학교에 들려서 오후 4시 정도 집에 잠깐 들렸습니다. 주위 동호인분들 3B9C 교신도 많이 했던데 저는 최근에 늦게 늦게 집에 들어와 교신 실적을 올리지 못해 3B9C 운용하는 주파수를 주시하며 쫓아 다니다 50Mhz에서 생각보다 쉽게 ssb mode에서 교신을 끝내고 이제 하나 올렸다는 생각을하고 뭔가 아쉬워서 쬐끔더 듣고 있다보니 cw mode로 cq를 내는겁니다.
>기다렸다는듯이 허접한 cw 타전으로 얼른 접수했습니다.
>
>궁금한게 다른 주파수와 다르게 상대국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 빔을 맞추는것보다 귀기울려서 다른각도에 안테나를 맞추는게 수신하는 신호도 좋고 교신할수 있는 연건도 좋았습니다.
>언젠가 가까이 계시는 오엠님께 들은것 같은데 50Mhz는 vhf band에 있어서 그런지 2m vhf 야기 안테나 사용하는것 처럼 반사파의 영향을 받아서 그럴수도 있다고 하신것 같네요. 50Mhz 교신을 즐겨하시는 om님들 교신할때 저만 그런지 궁금해서 여쭤 봅니다...
>오늘도  FR1AN을 6m SSB로 교신했는데 안테나 방향은 아주 반대 방향이였습니다.
>
>그럼 즐거운 DX 교신 많이 하세요~~~
>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