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근래에 밴드를 벌겋게 달구고 있는 KH8SI, Swines Island 이야기를 좀 해 볼까 한다.

Swine을 한컴 사전에서 찾아보니 '돼지', 특히 '미국 돼지'를 일컷는다고 나와있다. 돼지라면 보통은 'pig'라고 우린 알고있는데.. pig와 미국 돼지가 어떻게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swines라고 복수 형태로 쓰이게되면 '야비한 녀석, 욕심꾸러기, 탐욕자, 호색한' 등의 의미가 된다고도 나와있다.  그러니까 'Swines Island'는 별로 느낌이 좋은 섬 이름은 아닌 듯 싶다.

어쨋거나 이 '돼지섬'에서 DXpedition이 한참이다. 좀 들어 보니, 경우에 따라서는 송신 해야할 주파수를 10~20 kHz씩이나 벌려 놓기도 하고, 번호 순으로 부르기도 하고... 그런데 어떤 OP는 번호 순으로 부르면서 또 거기에다 주파수를 별려놓기까지 하니.. 참 대단 들 하다... Pile-up이 원체 심하니 어쩔수가 없다 손 치드라도, 누구 말대로 똥개 훈련 시키는 건지.. 원..

이 DXpedition에 DXer들이 난리 법석을 피우며 북새통을 이루고 있는 것은, ARRL-DXCC의 새로운 entity로 인정이 될 것 같다고 해서 인 것 같다. 그런데, 정작 ARRL에서는 이 문제에 관해서 조용하다. 언급이 전혀 없다. 다만 OC-200 IOTA EXpedition 정도로 생각하는 듯하다. 왜 일까? 궁금해서 이곳 저곳을 다녀보니 얼추 그 내용을 파악 할 수가 있었다.

우리는 저 지난해 (2002년) 언젠가의 'VP6DI- Ducie Island' DXpedition을 기억 한다. 당시에도 새로운 entity가 탄생 한다고 해서 야단 법석을 떨었던... 그리고 운용 후 얼마 있지 않아 DXCC 위원회에서 새로운 entity로 인정이 되었음은 아시는 바와 같다.

Ducie 섬은 'VP6 프리픽스'에 해당하는 본 섬 'Pitcairn Island' 로 부터 350 km 이상 떨어져 있어서, 거리상 (Distance)의 새로운 entity 요건이 되었건만, 당시까지는 'Pitcairn Island'가 영국령인 관계로 영국아마추어무선연맹 (RSGB)의 산하에 있었기에, IARU (국제무선연합)에 독자적인 회원 국으로 가입을 할 수가 없어서 'Pitairn Island' 자체는 독립적인 entity로 인정을 받고 있었으나, 그 부속 섬인 Ducie는 독자적인 entity의 범주에 들어가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다가, 'Pitairn Island' 아마추어무선연맹 (Pitairn Island Amateur Radio Association - PIARA) 이 결성되고, 이 PIARA의 요청에 따라 RSGB가 PIARA가 'IARU region III'에 독자적으로 가입하는 것을 허용 함으로서, 'Pitcairn Island' 의 부속 섬인, 'Ducie Island'가 새로운 entity로 인정을 받게 되었던 것이다.  

이번 'KH8SI, Swines Island'도 'Ducie Island'의 경우와 아주 흡사하다. 'Swines Island'는, KH8 프리픽스지역인 'KH8 - American Samoa'로 부터 350 km 이상 떨어져 있어서, Ducie 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거리상 (Distance)의 새로운 entity 요건이 된다. 하지만 'American Samoa Amateur Radio Association - ASARA)이 IARU에 독자적인 회원 국으로 가입하려는 것을, ASARA가 소속되어있는 미국아마추어무선연맹 (ARRL)이 이런 저런 이유를 들어 방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여의치가 않은 모양이다.  

ARRL에서는, 지금 문제가 되고있는 'American Samoa' 뿐만아니라 'KH2 - Guam' 이나 'KH0 - Northern Mariana Island (Saipan)' 도 비슷한 경우라서 이들 미국령 섬들이 독자적으로 IARU의 회원 국이 되면, ARRL의 통제력이 상실될 것을 염려하고 있는 듯하다. ARRL과는 달리 IARU의 'Region III'의 집행부는 ASARA의 독자적인 회원 가입을 적극적으로 환영하고 있다.

그러나 ARRL의 영향하에 있는 IARU HQ는 ARRL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ARU의 회장을 지냈던 W1RU, Richard Baldwin, 을 포함한 ASARA IARU 가입 추진위원(?)들과 ARRL이 감정적인 싸움까지 벌이고 있는 것 같다. 향후 전개되는 양상이 어떻게 진행이 될지는 속단 할 수는 없으나, 어떤 식으로든지 ASARA가 IARU의 'Region III'에 가입이 되어야만 이번 KH8SI DXpedition이 DXCC entity credit으로 인정이 될 것이다.

----------------------------------------------                        
"The Rough Road to IARU - IARU로 가는 험한 길"
----------------------------------------------              

추진위원들이 웹페이지에 올려논 글의 제목이다, 어쨋거나 우린, Work First, Worry Later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