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금에, 온 밴드를 강타하고있는 T33C의 QSL 카드를 받을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이번 T33 DXpedition 팀이 채용한 On-line QSL Request System, 줄여서 O.Q.R.S.!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자신의 카드를 보낼 필요도 없을뿐더러, 기존의 Buro를 경유해서 받을 때보다 최소한 6개월은 더 빨리 카드를 받을 수있게된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O.Q.R.S.가 e-QSL 같은 것은 아니다. 오리지널 카드 (종우떼기 카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e-QSL과는 다른 점이다.

O.Q.R.S.는 인터네상에 있으며 자동화된 시스템이다. 여기에 교신 사항을 입력하고 QSL 카드 요청을 등록 해 놓으면, O.Q.R.S.가 로그를 체크하여 호출부호, 날자 또는 시각 등이 일치하면 Buro를 경유해서 카드를 보내준다.

O.Q.R.S.에서는 타협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가령, O.Q.R.S.가, 교신 데이터등의 불일치로 인하여 카드 요청을 거절하면, 기존의 방식대로 Buro나 Direct로 자신의 교신 카드를 보내어 QSL manager의 처분을 바랄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수용 또는 거절 여부는, O.Q.R.S.에 등록시 자신이 입력 해 놓은 e-mail 주소로 알려준다고 한다.

물론, O.Q.R.S.를 이용하지 않고, 처음부터 기존의 방식대로 Buro나 Direct로 카드를 보내서 confirm을 받을 수있음은 불문가지이다.

이번 T33C의 경우, 온라인 로그서치에 카드 수발 여부도 보여 줄 모양이다. D=Direct, B=Buro, I=Internet (OQRS)이라고 말이다. 거기에다 QSL 카드를 발송한 날자 까정...

O.Q.R.S. -> http://www.df3cb.com/oqrs/banaba2004/signform.php